Ep . 2 - 매일 똑같은 운동을 반복해도 괜찮을까?

workout_without_gym_free.jpg

매일 똑같은 운동을 반복해도 괜찮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근력운동은 사실상 똑같은 운동의 반복입니다. 즉, 기본적인 근육 훈련으로써 주 운동과 보조운동(주 운동 vs 보조 운동에 대한것은 EP.1 참조!) 을 똑같이 반복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바뀌게 되어 있다는 것이죠. (hypertrophy;근대비 또는 high repetition;고반복운동, 둘중 어느것을 하여도 처음보다는 “당연히” 바뀌게 되어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다른 운동 보다는 조금 더 반복적인 부분이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이라고 생각되며, 반복되는 동작과 반복되는 근육의 움직임으로써 근육성장과 미를 다듬게 되는 운동이죠. (어떠한것도 한 두번 하고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것은 없겠지만서도)

그렇다면, 우리는 매일 똑같은 무게와 똑같은 동작 그리고 매번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해도 괜찮을까? 라는 질문에 부딪히게 됩니다.

먼저, 자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야 하는 부분이, “나는 웨이트 트레이닝 이라는 근력 운동을 통해서 몸이 좋아지고싶은가?” 또는 “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미 또는 성장 보다는 기구의 사용법 그리고 기본적으로 하는 운동을 배우는것”에 초점을 두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두가지의 질문을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근력운동을 통하여 본인이 바라보는 “결과물” 이 달라질수있으며, 달라짐과 동시에 정답은 “예” 도 될 수 있으며 “아니요”도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분을 해야하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몸이 좋아지고 싶은 분들은 매일 똑같은 운동을 반복해도 좋을까? 에 대해서는 아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제조건은 EP.1 에서 말씀드린것 과 같이 근육의 움직임과 수축&이완이 이루어져야합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며, 이 움직임을 통하여 섬유질을 찢어내어서, 그 공간에 영양분을 채워넣고 충분한 휴식을 해야지만 성장이 가능합니다.

예_ 2016년도 IFBB provincial 대회를 준비시, 어깨가 많이 모자르다 생각되어 (아직도 너무 많이 부족하고 미흡하지만..) 덤벨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Side Lateral Raise 라는 운동을 매일 매일 하였습니다. 그 후 시합장에서 지인(근육움직임 또는 해부학에 굉장히 똑똑하신분) 을 만나게 되어, 이렇게 운동하였다 라고 말하였더니 저강도(Low Intensity)로는 그렇게 운동을 진행해도 근육 세포가 다음날 회복이 가능하지만, 고강도(High Intensity) 로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근육세포가 회복할 시간을 주지 않아 그냥 세포 자체가 죽어버린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렇게되면 근육의 성장은 멈추어 버린다는 것이죠. 그 후 2016년 겨울에 당연히 2015년 보다는 성장이 되었지만, 매일매일 운동한 양을 고려했을경우, 성장이 그렇게 크다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매일 똑같은 운동을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진행을 하게 되다보면 근육의 회복이 불가능하여 성장에 도움이 되지 못할뿐더러, 부상의 위험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우리는 분할 운동이라는걸 만들고 훈련 하게 되었죠.

분할 운동이란, 근육의 부위를 나누어 요일별로 훈련하는걸 이야기합니다.

예_ 월요일 : 가슴 / 화요일: 등 / 수요일: 어깨 / 목요일: 다리 / 금요일: 팔

그리고, 우리의 몸은 근육의 회복시간을 24~72시간 정도 주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개인 마다 근육량&영양공급 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반면에, 후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하여 기구 사용법 또는 기본적으로 하는 운동을 배우고 싶으시다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집니다.

기구 사용법을 익히며 운동을 한다는 기준에 만족감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무거운 중량으로 훈련을 하는 사람은 당연히 없겠지요?

그러므로, 후자의 정답은 예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저강도(Low Intensity)를 통하여, 기구의 사용법과 운동을 한다는것 자체에 만족감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매일 같은 운동을 반복하여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저강도(Low Intensity)라고 하는 부분은 각자 개인의 기준에서 달라지며, 제가 생각하는 강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예_ BodyWeight Squate 20회 x 2세트

위에서 설명드린 부분들 때문에 Ep.1 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웨이트 트레이닝에는 정답이 없다 라고 말씀드린것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훈련에있어서, 이해도와 충분한 설명이 뒷받침이 된다면,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답만 존재할 뿐입니다.

다음 Ep.3 에서는 살을 잘 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에 대해서 찾아뵙겠습니다!

남은 2018년 잘 마무리 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2019년을 위하여!! (쨘!!!!!!!!!!!!)

“there are innovator,

then there is imitator,

then idi*ts……

Benefitness Canada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