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 . 5 - 체지방 감량 & 공복 유산소 그리고 근력 운동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공복 유산소가 좋다는 소리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공복 유산소가 왜 체지방 감량에 좋은지, 왜 근력운동은 같이 병행이 되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 유산소(Fasted Cardio) 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침에 눈을 떠서 일어난후 식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을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전날 섭취하였던 영양분 (음식) 들이 저녁에 잠을 자면서 흡수 또는 배출 됩니다.

(자면서 배출….되는것은…..아니에요…….그러면 큰일나겠찌…요?)

그렇다면, 오전에 식사를 하지않은 상태에서 공복 유산소를 진행하게될경우, 우리 몸에서는 탄수화물이 몸에 들어가서 글리코겐(Glycogen) 이라는 성분으로 축척이 되는데요.

글리코겐(Glycogen)이라는 레벨수치 가 떨어지게될경우 우리 몸에서는 글리코겐 고갈(Glycogen Depletion) 상태로들어가게됩니다.

그렇게된다면, 음식 으로 부터 글리코겐을 채워넣지 못하고, 고갈의 상태로 들어가게될경우, 우리 몸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글루코스(Glucose)를 만들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냅니다. 바로 지방 그리고 단백질 입니다.

고갈 상태시, 우리 몸의 간에서는 글루코스(Glucose) 를 분해시켜 에너지를 만들어내기위해 우리 몸에 축척 되어 에너지를 방출시켜낼 지방 과 단백질을 대신 사용하게됩니다.

예_) 자동차의 운전중, 기름이 다 떨어지게될경우 차는 멈추어 서버리게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은 글리코겐(Glycogen)이라는 주 에너지원 (자동차로 따지게되면 기름) 이 없어지게될경우, 멈추어 버리는게 아니라, 다른 에너지원으로 대체를 하게됩니다; 지방 & 단백질

10073722g-ion8-water-bottle-32oz2.jpg

예를들어 위에는 세개의 물통 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우리 몸의 에너지를 쓰는 순서는 핑크->하얀->파랑 입니다.

핑크색은 글리코겐

하얀색은 지방

파랑색은 단백질 을 담당하고있습니다.

취침을 통하여 핑크색의 물통이 비어있어, 우리의 몸에서 에너지를 방출해낼수없다면, 하얀색의 물통 그리고 파랑색의 물통에서 에너지를 방출해냅니다.

그렇다면, 공복 유산소는 무조건 좋은 운동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됩니다.

공복 유산소는 체지방 감량에 좋지만, 우리의 몸에서 단백질을 갉아먹게될경우 자칫 잘못하게될경우 근육의 손실이 많이 올수있습니다.

공복 유산소는 체지방 감량의 시간의 여유가 있으신분은 30분~4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되며, 시간의 여유가 없으신 분들께서는 50분~60분 이상을 권장해드립니다. (시간의 뜻은 총 다이어트의 기간을 말씀드리는것입니다. 오전에 아침 출근의 시간 여유를 이야기하는게아닙니다…..왜냐면 아침 출근은 진짜 전 세계 모두 힘든거같거든요…………..나만 힘든걸수도…후)

공복 유산소와 체지방 감량을 하며 근육의 손실을 아주 조금이라도 막을수있는 방법이있다면, 근력운동을 병행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저는 보통 시합 준비시 공복 웨이트 운동 40분~50분 유산소 운동 35분 정도 같이 병행하고는 합니다. (그러고 주차장 차 안에서 아침밥…을…….손떨리며 먹죠…)

2019년에는 우리 모두 부상없이 즐거운 웨이트 트레이닝을 위하여!



“there are innovator,

then there is imitator,

then idi*ts……




Benefitness Canada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