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 . 3 - 체중감량을 잘 했다는 소리를 듣기위해선 ?

quick_free_weights_workout.jpg

일반적으로 살을 뺀다는 말은 체지방을 감소하며 몸무게가 줄어든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먼저, 살을 잘 뺀다 라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어떠한 시점으로 보는지가 중요합니다.

  • 요요현상이 오지않게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

  • 체중이 감량되었음에도 살이 쳐지지 않는 방법

하지만, 결국에는 숫자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라고 이야기드릴수있습니다.

체중을 감량을 하기위해서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있습니다.

  •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한다

  • 유산소 운동을 위주로 한다

위의 두가지 경우 모두 잘못된 경우라고 할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이 많이 필요로 하지않는 패션 모델, 피팅 모델 등 옷의 맵시가 트레이닝복장의 맵시가 아닌, 드레스 또는 정장 그리고 패션쇼에서 말끔한 이미지를 선보여야하는 직업에 종사하고계신분들은, 근력운동 도 필요를 하지만,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 그리고 몸무게 감량을 감량하는게 더 중요하다 생각이됩니다.

  • 그 이유는, 근육 또한 무게가 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될경우 체중을 감량하다보면 몸무게의 숫자는 언젠가는 변하지않을것입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원하는 “fit” 으로 옷을 입고싶다면, 근육의 손실도 감행하여야한다는 소리입니다.

그렇다면, 두가지중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체중을 잘 감량 하였다고 이야기 할수있을까요?

기본적으로 몸무게(숫자 및 수치) 도 중요하지만, 체중음 감량 한 후 본인의 몸 상태를 확인해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올해 들어서 비 시즌에도 몸 상태를 60% ~ 70% 정도는 시합 끝난 상태로 유지하며 현재 175cm 에 체중은 비 시즌에는 78~80kg 정도로 유지중 입니다. 하지만, 주위에서는 85kg~ 이상 되는거처럼 보인다고 이야기를 듣고는 합니다.

그 이유중 하나는 바로 체중을 감량 하여도 몸이 소위 말해 “ 꽉찬 ” 느낌을 받기 때문에 78kg ~ 80 kg 을 유지하지만 더 많이 나가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근육도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여도 탄탄하고 꽉찬 느낌을 받게되는것 입니다*)

  •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면서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지않고 하루에 800KCAL 만 섭취하며 운동을 하게되면 당연히 몸무게 및 수치는 빠지게 됩니다. (하루 개개인의 신진대사율 보다 낮게 섭취하면 몸무게는 무조건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양이 충분이 공급 되지않은 상태에서 체중을 감량하거나 근육운동을 하게되면 과연 위에서 말한 “꽉찬” 몸을 갖게될수있을까요? “ 절대 불가능 “ 이라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처음보다는 탄탄한 몸을 갖게될수 있겠지만, “ SKINNY FAT (마른비만) ” 이 될 확률이 높아지며, “요요현상” 이 올 확률이확연히 높아집니다.


근육과 지방은 서로 반대의 작용을 한다고 보시면됩니다.

근육양이 늘어날경우, 지방은 자연적으로 감량될것이며, 지방이 늘어날경우, 근육의 성장율은 떨어지게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데 있어서, 웨이트 트레이닝은 체중을 감량하는데에 굉장히 필요한 요소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

예전에 제가 체중을 감량할때는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 둘 중 어느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서 질문을 받은적이있습니다.

두 개 모두다 정답이기는 합니다.

상위에서 이야기한 부분과 같이, 피팅 모델 또는 옷 의 맵시를 보여야하는직업은 근육의 라인으로

“ bulky “ 한 시각적 효과를 나타내면 안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 감량 및 체지방 감량에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혹여 근육 손실이 있더라도 소위 말하는 “ 마름 ” 이 목적인 분 들도 포함이됩니다)

반패편으로는 체지방이 30% 이상 될 경우 유산소 운동도 필요로 하게되며, 또 다른 방법으로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고 반복 운동을 통해서 체중 감량이 이루어 지기도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주는 운동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기도합니다.

(*유산소 계단은 진짜 천국의 계단……….땀 줄줄………ㅠㅠㅠㅠ)

.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 하지않고 유산소 운동으로만 체중을 감량할경우, “요요현상” 이 일어날 확율이 높아지게됩니다. (* 그 이유는, 근육의 손실로 인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되며, 음식의 양이 조금이라도 많아질경우 우리의 몸에서 바로 흡수를 해버리게되기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우리는 웨이트 트레이닝으로써 신진대사를 활발히 시켜주며, 근력운동을 기반으로 근육의 손실을 막고 요요현상의 확율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체중 감량을 잘 했다 라고 할수있습니다.

(*체중 감량후…………….세상 어느누구도 운동의 끈을 놓아버리면 요요현상 안오는분 없다는점…..꼭 기억하긔!!!!)


다음 주제는 무거운 무게 + 저반복 vs 낮은 무게 + 고반복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의 시작 부상없이 즐겁게 항상 올바르게 건강한 한해를 위하여 운동을 !!!! (* 뽀 ㅏ이야!!!!!!!!!!!)


“there are innovator,

then there is imitator,

then idi*ts……


Benefitness CanadaComment